2023년 대한민국 우리술 15개의 수상작이 발표됐습니다. 대통령상은 '크라테 미디엄 드라이'가 차지했습니다.
우리술 대통령상 크라테 미디엄 드라이
'크라테 미디엄 드라이'는 경북 김천시의 해발 1,317m 청정 환경에서 유기농 방식으로 직접 산머루를 재배하여 제조한 와인입니다. 오래 숙성할수록 스파이시한 향에 강한 풀바디의 중후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도수는 11.5%입니다. '크라테 미디엄 드라이'의 가격은 네이버쇼핑 기준 7만5천원대입니다.
이밖에 탁주, 약,청주, 과실주, 증류주, 기타 주류 등에서 대상을 수상한 우리 술을 소개합니다.
탁주부문 대상 다조참주가 '라봉'
탁주부문의 대상은 다조참주가에서 제조한 '라봉'이 차지했습니다. '라봉'은 3번의 담금 과정을 거친 삼양주로, 오동나무틀에서 48시간 관리한 국으로 제조한 술입니다. 감귤, 한라봉류의 시트러스와 시원한 풀내음이 나며, 은은한 단맛으로 시작해 쌀 특유의 담백함으로 마무리 되는 탁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알코올 도수는 5.5%입니다.
약/청주 부문 대상 두두물물 약주
약주/청주 부문 대상은 농업회사 법인 수블가에서 제조한 '두두물물 약주'가 차지했습니다. 두두물물 약주는 조선시대 호산춘을 복원한 전통주로, 고문헌의 기록을 바탕으로 모든 공정을 전통방식인 수제 방식으로 생산한 것이 특징입니다. 첫맛은 연한 꿀향과 배, 멜론의 과실향이 느껴지고, 끝 맛엔 약간의 솔향이 느껴지는 약주입니다. 도수는 15%이며, 소비자가격은 네이버 쇼핑 기준 2만 5천 원입니다.
증류주 부문 대상 겨울소주 45
증류주 부문에서 대상을 차지한 우리 술은 아리랑주조에서 제조한 '겨울소주 45'가 차지했습니다. 겨울소주 45는 청양군에서 재배한 햅쌀과 200m 아래에 있는 지하 석간수를 사용해 만듭니다. 6개월간 숙성한 원주의 맑은 부분을 감압식 증류 후, 다시 6개월간 숙성합니다. 쌀로 만든 소주답게 고소한 냄새와 진한 감칠맛이 특징인 증류주입니다. 알코올 도수는 45%이며, 네이버 쇼핑에서 2만 2~3천 원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타 주류 부문 대상 두레앙 브랜디
기타주류 부문에서는 두레양조에서 제조하는 '두레앙 브랜디'가 차지했습니다. 두레앙 브랜디는 거봉포도를 발효시킨 포도주를 감압식 증류기로 42도에서 증류하여 오크통에 10년 동안 숙성시켜 만듭니다. 첫맛은 거봉의 부드러운 단 맛이 올라오며, 끝 맛은 은은하고 쌉쌀한 특유의 여운이 남는 것이 특징입니다. 알코올 도수는 35%이며, 소비자가격은 7만 원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