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여행을 준비할 때 가장 고민되는 것 중 하나가 환전입니다. 은행을 가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죠. 코로나 이후 세상이 너무나 빠르게 발전하여 이제는 은행 가서 환전하지 않아도 됩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환전 없이 편리하게 해외에서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저도 태국 여행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알게되었습니다. 환전하지 않아도 되니, 여행이 기다려집니다.
GLN 서비스란 무엇인가?
'전 세계 어디서나 프리패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시작된 서비스가 GLN입니다. 국가마다 다른 금융 시스템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QR결제, ATM QR 출금 등을 서비스합니다. 현재는 QR결제만 가능합니다. 이제 환율 걱정, 환전 위해 은행 가는 걱정, 비싼 수수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현재 QR 결제 서비스가 가능한 나라는 태국, 대만, 싱가포르, 베트남, 일본, 홍콩, 라오스, 괌/사이판 등에서 사용가능합니다.
결제 시 적용 환율 및 수수료
GLN으로 결제할 경우, 현지 결제 금액에서 USD->KRW를 적용하여 최종 결제 금액을 계산합니다. 신용카드로 계산하는 것과 같은 방식입니다. 환율은 결제 시점의 환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환율 우대 등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GLN결제 수수료는 결제 건 별로 부과됩니다. 수수료는 현지화나 원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미국 달러화(USD)로 환산한 결제 금액의 0.3%로 산정이 됩니다.
GLN 연동 서비스
GLN서비스는 다양한 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LN 앱은 물론, 토스, 하나머니, 하나원큐, KB스타뱅크, IM뱅크 앱과 연동됩니다.
해당 앱에서 GLN을 검색하여 연결만 하면 끝납니다.
GNL 앱 설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