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VX가 가맹사업을 시작합니다. 스크린골프쪽은 아니고, 실내 골프연습장 가맹입니다.
카카오 VX는 보도자료에서 “골프 연습장 ‘프렌즈 아카데미’를 론칭하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의 다양한 레슨 커리큘럼과 쾌적한 연습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프렌즈 아카데미는 카카오 VX의 스크린골프 ‘프렌즈 스크린’의 노하우와 ‘프렌즈 스크린 R’ 연습장 센서를 기반으로 필드 느낌 그대로를 재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관절 추출 기술을 활용한 스윙 자세 교정부터 체중 이동까지 상세한 데이터 분석으로 체계적인 골프 연습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 아카데미 정보공개서 살펴보기
스크린골프 연습장을 창업하시려는 분들은 정보공개서를 통해 가맹본부의 재정사항, 비용 등을 꼼꼼히 살펴보신 후 계약을 하셔야 됩니다.
# 영업개시 이전의 부담금
최초 가맹금은 가맹비와 교육비가 있습니다. 부가세 포함하여 가맹비 1100만원, 교육비 220만원입니다.
보증금은 300만원입니다. 이 보증금은 계약이 종료 되면 다시 돌려 받는 금액입니다.
# 연습장 시뮬레이터 구입, 인테리어, 용품 등 비용
약 100평 기준으로, 약 3억원의 비용을 투자해야 됩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연습장 시뮬레이터 가격은 1억 1천만원입니다. 100평이면, 10대 정도 설치할 수 있으니, 대당 1,100만원 정도 책정되어 있습니다. 인테리어는 평당 176만원 선입니다.
홈페이지에 표시된 인테리어 모델입니다. 녹색과 카카오만의 노란색으로 인테리어를 하네요.
# 로열티
프렌즈아카데미 상표 및 특허 사용 권리, 영업지역 보호, 온라인서비스 이용 권리 등이 포함된 로열티는 매출의 5%인데, 시스템당 최소 10만원, 최대 25만원 사이에서 산정됩니다. 100평 기준 10대이면, 월 최소 100만원이 로열티로 징수됩니다.
# 광고/판촉비
그랜드 광고 및 판촉활동에 가맹점 부담금 50%입니다.
# 영업지역
상권에 따라 매장 반경 200~300m의 영업지역, 센서당 20m 중 긴거리를 영업지역으로 설정됩니다. (센서당 20m가 어떤 것인지 궁금하네요. 20대면, 20대 X 20m = 400m?)
# 계약기간은 최초 3년이며, 갱신 시, 3년마다 연장계약 할 수 있습니다.
# 권장 가격
이용 가격은 1회권 1만5천원, 1개월 18만원, 1개월 레슨은 12만원 등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이상으로 카카오가 야심차게 선보이는 실내골프연습장 "프렌즈 아카데미"에 대한 정보공개서를 살펴보았습니다. 실내골프연습장은 골프존 GDR이 앞서나가고 있지만, 카카오나 QED도 맹렬하게 추격하고 있습니다.
실내골프연습장은 스크린골프와는 달리, 연습, 레슨이 주 목적이기 때문에 센서의 정확도와 직관적인 UI가 중요합니다. 센서는 상향 평준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시스템 보다는 레슨 프로의 실력과 고객 서비스가 더욱 중요한 시장입니다.
프렌즈 아카데미에 대한 자세한 정보공개서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