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시장이 좋지 않으니, 미분양 아파트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이버 뉴스에서 미분양을 검색하면, 최악의 미분양, 미분양 급증, 미분양 공포 확산 등의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분양 아파트는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요?
미분양 아파트에 대한 정보는 청약홈에 접속하면 됩니다. 검색 창에서 "청약홈"을 입력하고 홈페이지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왼쪽에 다양한 메뉴들이 있죠. 이 중에서 [청약일정 및 통계] 메뉴를 클릭한 후, "무순위/잔여세대"를 클릭하면 미분양 아파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분양 아파트 조회는 최대 12개월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는 2021년 10월부터 2022년 09월로 되어 있는데, 아직 8월이 끝나지 않았으니, 이 부분은 8월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내가 관심있는 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공급지역 전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광역시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미분양 아파트를 찾아볼까요?
날짜를 2021년 09월부터 2022년 08월로 하고, 경기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오늘이 24일이니까, 오늘까지 청약할 수 있는 곳이 7곳 입니다.
이 중에서 계약 취소 주택인 하남감일 한양 수자인에 대한 청약 정보를 살펴보겠습니다. 8월 23일, 어제 모집공고를 했고 청약 기간은 9월 2일 하루입니다. 당첨자 발표는 9월 7일이군요. 해당 주택명을 클릭하면, 입주자모집 공고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곳은 특별공급 2세대가 계약이 취소된 상황이라, 우선은 특별공급에 해당하시는 분들만 청약할 수 있습니다. 이 특별공급이 미달되어야 일반 공급으로 전환이 되기 때문에 해당 사항이 안되시는 분들은 다른 곳을 알아봐야 되겠죠?
입주 예정일이 올해 9월로 예정되어 있고, 분양가는 6억 1600만원입니다.
여기서 잠깐, 네이버 시세를 확인해 볼까요?
하남감일 한양 수자인은 전매제한이 걸려있기 때문에, 거래가 가능한 시기는 2025년 6월입니다. 현재 매물은 전세가 523건, 월세가 130건이 있구요, 전세 가격은 5억 ~ 7억 사이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인근의 힐스테이트포웰시티와의 가격을 단순 비교해 보겠습니다. 실거래가는 21년 5월 10억을 정점으로 찍었구요.
호가는 최저 12억에 매물로 나와 있습니다. 주변 시세가 이정도이면, 청약 안할 이유가 없죠.
이렇게 해서 미분양 아파트를 검색하여, 현재 주변 단지와의 시세 차이를 확인 한 후 저렴하게 나온 물건이라면 청약을 시도해 볼만 하겠습니다. 물론, 당첨은 별개지만요.
이렇게 해서 본인이 관심있는 지역의 미분양 아파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더 살펴볼까요?
서울은 현재 칸타빌 수유팰리스를 청약할 수 잇는데, 8월 29일이 청약일입니다.
세종은 최근 린스트라우스 잔여 1세대를 분양했는데, 무려 8,498명이 접수를 했습니다. 국평(84제곱미터)인데, 분양가가 3억 8520만원밖에 안되기 때문에 많이 몰린듯 보입니다.
이상으로 청약홈에서 미분양 아파트 검색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무주택자이신 분들은 청약홈을 잘 활용하시면 내집마련을 저렴하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원하면서 이만 물러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