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연금저축으로 연말정산 세액공제 받기(feat 통합연금포털)

반응형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 여러 방법 중 하나가 연금저축에 가입하는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연금저축에 대해서 관심이 많지 않다. 월급으로 생활비를 쓰기도 빠듯한데,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 돈을 더 투자하는게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연금저축 별 적립금(출처 : 통합연금포털)

 

 

총 400만원에 대해 최대 66만원 세액공제

연금저축은 연간으로 납입한 금액의 총 400만원(근로소득 1억원 이하)에 대해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매달 34만원 정도 납부하면 된다. 이렇게 납부하면 근로소득에 따라서 52만 8천원에서 66만까지 연말정산 환급을 받을 수 있다. 

연금저축 세액 공제율

 

단, 가입후 5년 동안 해지하지 않아야 한다. 5년이 안됐는데 해지했다면? 받았던 혜택을 고스란이 토해내면 된다.

 

 

연금저축의 종류에는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보험이 있다. 각자 상황에 맞게 가입을 하면 되는데,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연금저축펀드를 가입하는 것이 좋다.  참고로 원금 보장을 선호하시는 분들이라면, 연금저축보험을 선택하면 된다. 

 

 

과거에는 연금을 개인이 직접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이 없었다. 퇴직연금도 내가 상품을 선택할 수 있지만 퇴직연금 운영사가 해 준다. 상품도 펀드 밖에 없다. 주식투자에 어느정도 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펀드는 여러모로 불편하다. 펀드 보다는 ETF가 종류도 많고 운영도 쉽다. 또 운영 보수도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우선 증권사 계좌를 개설해야 된다. 주식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은 해당 증권사를 이용하면 된다. 개인적으로는 한개의 증권사보다 다양한 증권사를 활용하면 좋다. 비대면으로 계좌도 쉽게 만들 수 있고, 신규 계좌 개설 고객에 대한 이벤트도 많기 때문이다. 나중에 주식 계좌를 운영할 때에도 여러 계좌를 운영하는 것이 좋다. 

 

그럼 어느 증권사를 이용할까?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통합연금포털사이트에서 확인하면 된다.  연금상품 비교공시 > 연금저축 비교 공시 > 회사별 수익률/수수료율을 클릭하고, 해당 페이지에서 자산운영(펀드)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여기에서 수수료율 낮고, 수익률이 높고, 적립금이 큰 회사를 선택하면 된다. 

 

연금저축펀드 운용사별 수수료 및 운용규모(통합연금포털)

 

연금저축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통합연금포털을 참고하면 된다.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https://100lifeplan.fss.or.kr/cmprDisclosure/pensionDisclosure1.do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

 

100lifeplan.fss.or.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