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서도 인공지능 챗봇을 출시했습니다. 바드(bard)라는 이름의 AI 챗봇입니다. 한글 지원이 가능합니다. 챗GPT보다 빠른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글 바드 사이트 가기(https://bard.google.com)
구글 바드 설치
구글 바드는 특별하게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크롬 브라우저에서 접속이 바로 가능합니다. 구글 계정이 있다면 로그인 해서 바로 사용하면 됩니다.
아이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드 사이트(https://bard.google.com)를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바드 사용법
구글 바드 사이트에서는 챗 GPT와 마찬가지로 하단에 질문을 할 수 있는 채팅창이 있습니다. 구글 바드에게 독도는 어느 나라 땅인지 물었을 때, "독도는 한국의 땅입니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며, 그에 대한 근거를 자세하게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시 독도의 일본 명칭인 '다케시마'로 질문을 해 보았습니다. 역시 "다케시마는 대한민국의 영토입니다"라고 답변해 주었습니다.
이처럼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 채팅창에 질문을 남겨 놓으면 구글 바드가 빠르게 답변을 해 줍니다.
정확성과 안정성
구글 바드는 출시 초기 부정확한 답변으로 신뢰성에 상처를 입었습니다. 정확해야 할 답변에 오답을 정답인 것처럼 말했습니다. 바드는 여전히 실험단계에 있습니다. 구글은 계속적으로 학습해 나가면서 정확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바드는 챗GPT보다는 최신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 기업들의 1분기 실적에 대해 질문하면 챗GPT보다 구글 바드가 정확한 답변을 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삼성전자 1분기 실적을 물어보았을 때 구글 바드가 답변한 내용입니다.
인공지능 챗봇의 경쟁이 뜨겁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챗GPT를 탑재한 엣지 브라우저를 업데이트 했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도 하반기에는 인공지능 챗봇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치열한 경쟁에서의 승자는 정확한 답변을 빠르게 찾아주는 인공지능 챗봇이 이기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