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국 주식 양도세 정리 및 절세 방법

반응형

2021년이 저물어 갑니다. 열흘도 안남았네요. 

올해 주식 투자에 많은 고난이 있었지만 나름 잘 대응했네요. 특히 미국 주식은 양도세를 어떻게 절감해야 되나 계속 고민하고 있는 중입니다.

 

출처 : 픽사베이

뉴스를 검색해 보니, 양도세에 대한 기사들이 많습니다. 공부하는 차원에서 정리해봅니다. 저도 이제 대응해야되거든요. 

 

미국 주식 양도세 22% (250만원 공제)

국내 주식시장과는 달리, 미국 주식은 실현손익에 대해서 양도소득세가 있습니다. 실현 손익이라는 것은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을 팔았을 때(매도) 얻은 수익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애플 주식을 100주 가지고 있는데, 계좌를 보니 500만원 플러스 난 상황입니다. 평가 손익이 500만원 되었네요. 돈이 필요해서 애플 주식을 모두 팔았습니다. 그럼 매수금액 + 500만원이 계좌에 찍힙니다. (물론 수수료 등이 있긴 하지만, 그건 일단 생략합니다.)

 

실현 손익이 500만원이니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그런데, 실현손익 250만원까지는 양도소득세를 내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500만원에서 250만원 공제받으면, 250만원에 대해서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양도소득세율이 22%정도 되니, 55만원 정도가 양도소득세입니다.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은 있습니다. 하지만, 아깝죠. 절세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다.

 

올해 수익이 크다 하시면 "증여" 하시면 되고, 수익이 적다면 "마이너스 종목을 매도하고 바로 매수"하면 됩니다. 

 

다시 돌아가서, 250만원에 대해서 양도세를 내야됩니다. 그런데 계좌를 보니, 테슬라 10주 250만원 물려 있습니다. 평단도 높아 보여요. 테슬라는 어차피 "5년 장기"로 보유할 종목이니 계속 모아갈 예정이라면 테슬라를 활용하시면 됩니다.

 

어떻게요? 미국 장 시작하고 테슬라 10주를 매도합니다. 실현손익이 마이너스 250만원이 됐습니다. 그리고 나서 곧 10주를 다시 매수합니다. 테슬라의 평단가는 낮아졌고, 평가손익이 0이 되었습니다. (이제부터 테슬라는 5년 장기로 줍줍하시면 됩니다.)

 

그럼 다시 양도세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2021년 양도세 : 애플 수익 500만원 + 테슬라 손실 (-)250만원 - 250만원 공제 = 0원

 

깔끔하게 절세했습니다. 

 

각 증권사 앱마다 양도세계산 하는 메뉴가 있으니, 검색하셔서 현재 내가 낼 양도세가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또 각 증권사에서 양도세신고도 대행해 주니, 내년 5월에 신고할 때 잘 활용하면 됩니다. 

키움증권 양도세 검색 

 

[참고 기사]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033439

 

아마존으로 2억원 번 서학개미, 양도세 4300만→0원 깜짝 비결

올해 해외 주식에 발을 담근 투자자가 급증한 가운데, 미국 증시 활황 덕에 고수익을 올린 이들이 많기 때문이다.

www.joongang.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