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TF 투자 잘 하는 방법, ETF Check 활용하기

반응형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라고 합니다. 여러 종목을 한 바구니에 담아서 지수를 산출하고 주식처럼 사고 팔고 할 수 있는 펀드입니다.

 

쉽게 과자 종합 선물 세트 같은 것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과자 종합선물 세트에는 새우깡도 있고, 꿀꽈배기도 있고, 빼빼로도 있고 여러 과자들이 있잖아요. 마찬가지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카카오, LG생활건강, 셀트리온 등의 기업을 담아 이들 기업의 주가 변동률을 지수화한 것이 ETF입니다.

 

일반적인 펀드는 펀드를 운용하는 상품에 가입하여 매월 일정 금액을 투자하거나(적립식), 한번에 투자(거치식)한다면, ETF는 본인이 직접 사고 팔아야 합니다. 

 

크게는 코스피200, 코스닥150 등 지수를 추종하는 ETF부터 2차전지 관련 기업, 에너지화학 관련 기업 등 특정 섹터나 고배당 등 테마 ETF가 있습니다. 또 석유, 천연가스 등 원자재에 투자하는 ETF도 있고, 환율, 채권 관련 ETF도 있습니다. 

 

ETF는 종류도 다양하기 때문에 ETF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알고 있으면 투자에 도움이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앱은 ETF Check입니다. 국내 ETF는 물론, 해외 ETF의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당일과 1주일 단위로 수익률이 높은 10개의 ETF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증가하고 있는 ETF나, 자금의 유입, 투자자별 매수, 매도 상위 ETF를 볼 수 있습니다. 또 해외에서 인기있는 테마 ETF도 제공해 줍니다.

무엇보다 ETF간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전기차 관련 ETF가 무엇인지 궁금하면 [마켓이슈] 메뉴에서 미래차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관련 ETF들이 나옵니다. 

 

그 중에서 중국과 미국의 전기차 ETF를 선택하면 벤치마크하는 기초 지수, 총 보수율, 발행사/운용사, 상장일, 시가 총액 평균 거래량, 수익률 등을 비교하여 볼 수 있습니다. 

 

 

해외에 상장되어 있는 ETF도 검색 가능합니다.  반도체 3배 레버리지 종목인 SOXL을 검색하면, 주가 그래프가 나오고, 해당 ETF의 기본정보, 성과, 구성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F Check는 모바일 앱으로도 제공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search?q=etf+check&c=apps&hl=ko

 

etf check - Android 앱 Google Play

수백만 개의 최신 Android 앱, 게임, 음악, 영화, TV 프로그램, 도서, 잡지 등을 즐기세요. 기기 간에 공유되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습니다.

play.googl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