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Of Dollar&Data]빠른 리스크(Risk)와 느린 리스크(Risk)

반응형

투자와 삶에는 빠른 리스크(Fast Risk)와 느린 리스크(Slow Risk)가 있습니다. 

빠른 리스크는 언론 기사의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것처럼, 우리가 매일 경고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안전벨트 착용하지 않고, 운전하지 마시오'. '배우자를 속이고 바람피우지 마시오', '레버리지를 과도하게 쓰지 마시오'와 같은 것들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빠른 리스크는 즉각적이고 치명적인 결과를 낳기 때문입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고 운전하다가 사고가 나면 심각한 부상을 당하고, 바람을 피우면 이혼을 당하고, 과도한 레버리지를 쓰다가 시장이 급락하면 파산합니다. 이처럼 빠른 리스크가 구체화되기 전후의 삶은 크게 달라집니다.

 

그러나 느린 리스크는 다릅니다. 느린 리스크는 잘못된 결정 과정이 누적되다가 결국 원치 않는 결과로 나타납니다. 수십년동안 누적된 부적절한 식습관이 심장병을 일으키고, 오랜 기간동안 배우자를 소홀히 대하다가는 이혼을 당하게 됩니다. 저점에서 투자하기 위해 오랫동안 현금을 보유하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느린 리스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내가 잘못된것 같아"라고 말할만한 사건은 단 하나도 없습니다. 단지, 부적절한 의사 결정이 누적되어 쌓이면서 잘못된 결과로 나타난 것입니다. 

 

헤로인과 담배가 좋은 비유입니다. 헤로인은 빠른 리스크이고, 담배는 느린 리스크입니다. 왜냐면 헤로인은 사람들은 빨리 죽음으로 내모는 경향이 있지만, 담배는 사람들을 천천히 죽입니다.

 

미국의 담배 판매량과 폐암 사망률(출처:OfDollarAndData)

 

미국의 담배 판매량과 폐암 사망에 관련한 데이터를 보면, 25년의 시차가 발생합니다. 치명적인 폐암이 발병하는 데 평균적으로 약 25년이 걸린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폐암의 원인이 담배 한개비가 아닙니다. 그 동안 담배를 피면서 들여마신 모든 것들이 원인입니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리스크에 대해서 말할 때, 빠른 리스크에 대해서만 이야기합니다. 왜그럴까요? 우리는 빠른 리스크를 피하도록 진화해 왔기 때문입니다. 풀밭에서 바스락거리는 소리가 들리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포식동물이라 생각하도록 진화해 왔습니다. 만약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아마도 그런 유전자를 물려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럼 더이상 할 말은 없습니다. 

 

과거에는 빠른 리스크에 대응하는 것이 도움이 됐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투자자들에게는 얻는 것 보다는 잃을 것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빠른 리스크에 대응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부를 쌓는 것을 돕는 바로 그 자산에 대한 편견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의 흐름에 따른 다양한 자산의 위험에 대해 조사해 보면 아주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예를 들면, 주식에는 느린 리스크는 거의 없고, 빠른 리스크가 많습니다. 당장 내일 S&P500이 20% 하락할 수 있지만, 30년 후에는 지금보다 훨씬 더 높을 것입니다.

 

반대로,  현금은 빠른 리스크보다 느린 리스크가 더 많습니다. 아마 내년에도 달러의 가치는 오늘과 비슷할 것입니다 그러나 30년 후에는? 그러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현금과 S&P500지수가 역사상 서로 다른 시간에 걸쳐 5%이상 하락한 확률(실제 기준)을 보면 명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아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현금이 단기적으로 5%이상 감소할 가능성은 낮지만, 장기적으로는 구매력을 유지하기는 어렵습니다. S&P500은 단기적으로는 종종 가치를 잃지만, 장기적으로는 가치를 잃지 않을 것입니다. 

 

보유 기간에 따른 5% 이상 투자 감소 확률(출처:OfDollarAndData)

 

이 차트가 보여주는 것은 데이터에서 1개월마다 S&P500 지수가 5% 이상 하락할 확률은 11%이고, 현금이 5% 이상 하락할 확률은 거의 0%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이 기간을 12개월로 늘리면 S&P500은 22%, 현금은 6%가 됩니다. 

 

보다시피, 시간이 지날 수록 주식에서 손해를 볼 위험은 줄어들고, 현금에서 손해를 볼 위험은 증가합니다. 이 자료는 현금을 1개월 만기 국채에 투자한 것으로 가정해서 얻은 결과이므로, 현금에 대한 추정치는 보수적으로 보셔야합니다. 만약 현금을 집에 보관했다면 그 수치는 훨씬 더 나빴을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위 차트는 빠른 리스크와 느린 리스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보여주는 것입니다. 피터L. 번스타인은 'Against the Gods'에서 "리스크와 시간은 동전의 양면이다. 때문에 내일이 없다면, 리스크도 없을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현금이 사실상 무위험 자산이 아니라, 더 빠른 무위험자산이 되는 이유입니다. 현금이 상당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지만, 천천히 찾아오는 것입니다.

 

투자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느린 리스크에 대해 맣이 생각하지 않고, 빠른 리스크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느린 리스크는 언론의 헤드라인에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헤지펀드가 파산했다는 것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투자하기 두려워서 20년동안 현금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없을 것입니다. 둘 다 똑같이 파괴적이지만, 후자가 전자보다 덜 화려합니다. 

 

따라서, 느린 리스크의 비용보다 빠른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만 생각하고 있는지 자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포트폴리오, 또는 인생에서 생각보다 더 느린 리스크를 감수하고 있는 부분이 있는가?  나중에 언젠가 나를 괴롭힐 수 있는 결정을 내리고 있지는 않는가?도 생각해 봅시다. 내가 무엇을 하고 있는 지 안다면, 느린 리스크와 빠른 리스크를 교환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개의 리스크를 교환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그래서 너무 늦을 때까지 그들의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단기적으로 알기 힘든 것이 장기적으로 무시할 수 없는 결과를 만듭니다. 

 

출처 : Risking, Fast and Slow

 

Risking, Fast and Slow – Of Dollars And Data

On the difference between fast risk and slow risk and why one is more overlooked in investing and in life.

ofdollarsanddata.com

 

 

 

 

 

 

 

 

반응형